양배추란?
양배추는 유럽과 지중해 지역에서 발견된 식물로 국내에서도 재배되고 있는 브로콜리, 양송이버섯, 시금치와 함께 “슈퍼푸드”라 불리며 건강 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양배추는 브로콜리나 시금치와 함께 “싱어믹스”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천연 항암제인 인돌3-카르비놀과 고혈압 예방에 좋은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가 높은 비슷한 건강식품들의 혼합물로 보충제로나 면연력에 유리한 블래스라고도 불립니다.
양배추의 영양소 및 효능
양배추는 몸에 좋은 영양소를 가득 담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직접 좋은 재료로 뚝딱 만들 수 있는 김치, 샐러드, 샌드위치, 총각김치 등 여러 가지 요리법으로 손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몸에 좋은 엽산, 칼륨, 비타민 C, 비타민 K, 식이 섬유, 루테인, 필로퀸틴, 케미콜 등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필로퀸틴은 몸 속에서 골다공증 예방과 골밀도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양배추에 들어 있는 인돌3-카르비놀은 각종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인돌3-카르비놀은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막아 주고,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검진 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다양한 기능성 효과로 혈압조절, 항산화, 면연력 향상, 소화력 개선, 불안증상 감소, 뇌졸증 예방, 눈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양배추의 음식적 용도
양배추는 많은 종류가 있지만, 널리 알려진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먹는 것은 애호박 양배추입니다. 전자레인지 속에 담그는 것도 좋고, 살짝 데친 맛있는 김치나 샐러드 제작에 이용할 수 있으며, 총각김치 등으로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배추류에 비해 질겨서 조리하기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먹고나면 대부분 만족감이 느껴지면서, 건강에도 좋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양배추 요리법
- 열매 뭐란 이름으로도 쓰이는 양배추는 식용유와 함께 볶아서 간장이나 비빔 소스로 양배추 밥에 넣어 먹는 것도 맛있습니다.
- 튀김용 올리브유를 이용하여 볶은 양배추를 바삭하게 다듬어 만든 맛있는 무침입니다.
- 소금이나 설탕 소스를 넣어두면 맛이 더욱 깊어지면서, 김치나 밥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음식순으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 밥 위에 양배추와 같은 채소, 닭고기, 참치 등을 얹어둔 샐러드, 그리고 발사믹 등의 드레싱과 구수한 베이글과 함께 먹으면 건강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결론
양배추는 유럽 및 지중해 지역에서 발견된 건강식품입니다. 양배추는 싱어믹스 등의 건강식품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배추류와 마찬가지로 맛있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많은 건강식품들과 함께 양배추 즙과 같은 전문 건강식품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