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빅 데이터란 무엇인가?
최근에는 데이터가 쌓이는 속도가 더욱 빨라짐에 따라 기존의 데이터 처리 방식이 한계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빅 데이터 기술입니다. 이러한 빅 데이터 기술은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도구와 기술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빅 데이터는 굉장히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것이 공간 빅 데이터입니다.
공간 빅 데이터는 공간 정보와 관련된 빅 데이터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GPS나 센서 데이터와 같은 공간 정보가 포함된 대규모 데이터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공간 빅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생활 환경, 교통, 항공, 토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간 빅 데이터의 활용 분야
- 도시 기반의 공간 빅 데이터
대표적으로 도시 융합 기술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도시 내 다양한 정보(교통, 환경 등)를 공간 정보 기반으로 분석하고 생각지 못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일에 활용됩니다.
- 교통 분야의 공간 빅 데이터
공간 빅 데이터 기술은 교통 분야에서도 광범위하게 활용됩니다. 교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교통 체증을 예측하면, 출근길 통제 등의 정책 결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 제조 분야의 공간 빅 데이터
제조 업계에서는 생산 공정과 생산 시설 내부의 동작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생산라인의 최적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생산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공간 빅 데이터의 특징
- 다양한 데이터 형식 처리 가능
처리 대상 데이터는 다양한 형식으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로그 데이터, 길이, 가중치 및 하이퍼커넥티드 데이터 등이 그 예입니다.
- 비정형 데이터 처리 가능
기존 데이터 처리 방식은 정형화 된 데이터 처리 기술에 의존했습니다. 그러나 공간 빅 데이터는 비정형 데이터 처리 기술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더욱 다양한 데이터 처리 및 활용이 가능합니다.
- 확장성 높은 구조
대부분의 공간 빅 데이터 분석은 대규모의 클라우드 환경입니다.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 대규모의 서버 클러스터링 또는 클라우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결론
공간 빅 데이터는 생활 환경, 교통,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높은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분석 과정은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수행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생산성이 향상되고 비즈니스 중심인 시스템의 발전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